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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획칼럼/지수희의 '그의서재'

[그의서재]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의 '역사 앞에서'

by 한국경제TV 2020. 8. 24.

오피니언 리더들은 살아오면서 어떤 책에서 영감을 받았을까? 그 영감은 그들의 삶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을까? 세상이 빠르게 변하고 갈등도 다양해지고 있는 지금, 그들이 `현재` 읽고 있는 책은 무엇일까? 휴대폰만 들면 많은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정보 홍수의 시대에 그들이 `책`을 통해 얻고자 한 것은 무엇일까? 이에 대한 해답을 찾기위해 오피니언 리더들의 마음 속 서재를 엿보고 그들에게 질문을 던졌다. 책을 읽고 싶어도 시간에 쫒겨 읽을 수 없는 분들을 위해 오피니언 리더에게 영감을 준 책의 중요 포인트를 정리했다. 짧은 글을 보고도 비슷한 감동을 느꼈다면 책을 구해 직접 읽어보기를 권한다. 그들이 느낀 영감이 당신에게도 전해지기를...

 

이인용 삼성전자 CR담당 사장이 『역사 앞에서』라는 책을 읽은 것은 MBC기자 시절이었다. 1982년 MBC기자로 입사한 그는 2005년 삼성전자 홍보팀장으로 자리를 옮기기까지 23년동안 기자로 지냈다.

기자 시절 인상깊게 읽었던 책이 십여 년이 지난 후에 다시 그의 눈에 들어온 것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겪으면서였다. 당시 이 사장은 삼성전자 커뮤니케이션 팀장(사장)을 맡고 있었다.

그는 이 책을 통해 "역사가 반복된다고 생각하진 않지만 시대마다 달라지는 것이 있음에도 집단 속에서 그 내부를 흐르는 인간의 본질적인 모습은 유사한게 많다는 것을 느꼈다"고 말했다. 또 1966년부터 10년간 중국에서 벌어진 `문화 혁명`을 언급하며 "인간이 왜 전체주의 속에 빠져드는지, 인간의 사고 체계가 세상을 어떻게 보고 있으며 권력지형이 바뀔 때 지식인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등 아주 유사한 면이 많다"고 덧붙였다. 이 사장은 또 그 후로 몇 년이 지난 지금 우리 사회가 겪는 상황과도 비슷한 점이 많다는 점에도 동의했다.

이 사장은 지인과 후배기자를 비롯해 직원들에게도 책을 많이 나눠주는 사람으로 알려져있다. 폭염으로 뜨거웠던 지난 6월 어느 날 그 책은 내게도 전해졌다.

 

『역사 앞에서』는 역사학자 김성칠(1913년 경북 영천生)이 광복 이후 부터 한국전쟁 초기의 사회상을 지식인으로서,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 보고 겪은 내용을 생생하게 기록한 일기다. 책을 읽다보면 `실제 겪은 일의 기록`이라는 사실을 인지하지 않고서는 소설을 읽고 있는 건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각 장면이 영화처럼 그려진다.

이 책은 전란 중에 태어난 김성칠의 셋째 아들 김기협이 아버지를 따라 역사학자의 길을 걷게 되면서 부친의 일기를 책으로 엮어 1993년 초판 발행됐다. 이 내용을 바탕으로 1년 뒤에는 KBS에서 드라마로 제작되기도 했다. 이후 2009년에는 한국전쟁 연구 권위자인 정병준 교수의 해제가 추가된 개정판으로 출간됐고, 지난 2018년 기존 출간물에서 빠진 일기의 내용을 살린 판본이 또 나올 만큼 꾸준히 읽히고 있는 책이다.

몇 해 전 여름, 이인용 사장은 이 책을 삼성전자 직원들에게도 읽어보기를 권했다. 이 사장은 이 책을 권하면서 직원들에게 "인간은 이념을 만들고, 이념은 체제를 만든다. 체제는 인간을 그 안에 가둔다. 인간은 체제라는 울타리 안에서 삶을 영위한다. 그 삶의 축적이 역사를 이룬다. 그래서 인간은 매 순간 역사 앞에 선다"라고 말했다.

 

■ 책으로 들어가면

- 70년 전에도, 오늘도 바뀌지 않는 `진리`

2018년 발간된 판본의 첫 일기는 일본이 제 2차 세계대전에서 패한 1945년부터 시작된다. 우리나라가 해방되던 날로부터 석달 정도 지난 1945년 11월 29일. 광복 이후 대한민국의 재건이 한창 진행되던 시기 아직 자리를 잡지 못한 사회에 대한 지식인의 고뇌가 담겨있다. 75년 전의 일인데도 지금의 우리 사회가 새겨들어야 할 조언들이다.

>> 1945년 11월29일

학생들이 애국 운동에 정신(挺身) 하겠다는 그 기개는 좋으나 그러나 국가사회의 문제는 생각한 만치 그리 수월하게 해결되지 않을 것이요. 그 때문에 앞날에 이 땅을 움직여나갈 주축이 될 학생층이 연학(硏學)의 기회를 놓쳐버린다면 어찌할 것인가...학생은 몰론이거니와 농민이거니와 노동자이거나 학인이거나 정치가이거나 간에 모두들 제 맡은 일을 성실하게 해가는 한편, 틈 있는 대로 부지런히 공부하라.

당시 서울의 모습을 생생하게 기록한 일기도 눈에 띈다. 특히 자주 오지 않는 전차를 타기 위해 서울 시민들이 필사적으로 전차를 타려는 모습에 대한 기록은 단순히 사회기반시설 확충 같은 행정적인 문제를 넘어서 시민들이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정부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생각하게 해준다.

>>1946년 3월 19일

또 어설피 굴다가는 번번이 타지 못하는 경험이 있기에 그러하겠지만 너무 지나치게 덤비는 것 같다. 타고 내릴 때 붐비고 떠다밀고 하는 것보다 전차가 가까이 갔을 때 창문을 항하여 오는 그 표정이 너무 심각해 거의 필사적이라고 해야할 지경이다. 사소한 일에 심각한 표정을 갖는 민족은 지극히 불행한 환경속에 살아왔기 때문일 것이고 또 그러한 마음가짐 자체가 불행한 현재의 표상이며 또 앞으로 불행을 빚어내는 기틀이 될 것이다.… 서울의 교통난은 시민에게 여러가지 불편을 선사하고 있지만 가장 지대한 문제는 시민을 신경질로 몰아넣는 것이 아닐까 한다. 이러한 초조를 날마다 되풀이하는 시민들이 노멀한 정신상태를 가지고 스스로의 마음에 여유를 지니는 한편 주위 사람들을 기쁘게 할 수 없지 않을까 하고 나는 저어한다.

광복 이후 6.25 이전까지 비교적 평안한 세월이 이어진 덕인지 김성칠의 일기는 대부분 학문에 정진한 내용으로 채워지다 시간을 훌쩍 뛰어넘어 1950년 6.25일 이후로 넘어가게 된다. 38선을 넘어온 인민군이 김성칠이 사는 서울에 닿기까지는 꽤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1950년 6월 28일

밤새 비는 끊이었다 이었다 하였으나 대포 소리는 한시도 멈추지 아니하였다.… 날이 샐 무렵 전투는 더 치열해지는 듯 대포와 총소리가 콩 볶듯 한다. 가끔 멀지 않은 곳에서 배폭을 찢는 듯한 비명이 들려온다.…우리는 좋든 싫든 하룻밤 사이에 대한민국이 아닌 딴나라 백성이 되고 만 것이다. 낮 때쯤 하여 아이들을 앞세우고 돈암동을 떠나 집으로 향하였다. 거리에는 이미 붉은 기를 흔들며 만세를 부르는 사람이 있고, 학교 깃대엔 말로만 듣던 인공국기가 바람에 나부끼고 있다.

피란을 가지 못한 김성칠과 그의 가족은 인민군이 서울을 점령하면서 졸지에 인민공화국의 국민이 됐다. 하룻밤 사이에 서로 다른 이념을 가진 사람들의 지위도 정반대로 바뀌었다.

>>1950년 7월2일

며칠 전까지 서슬이 대단하던 군경과 그 가족들은 어디론지 자취를 감추었거나 그러지 아니하여도 집을 쫓겨나고 반동분자로서 추궁을 받아 전전긍긍하고 있는 한편, 이때까지 그늘에 숨어서 쥐구멍을 찾고 있던 공산주의자와 그 동정자들이 문자 그대로 제세상을 맞이하여 네 날개를 치고 다니게 됐다. 세상은 분명히 뒤엎인 것이다.

인민군의 통치가 시작되면서 서울 시민들의 삶은 더 피폐해져갔고, 강제로 군대로 끌려가는 이들도 많았다. 사유재산이 정부에 귀속되는 작업이 진행되면서 하루아침에 살던 곳을 내줘야하 일도 다반사였다. 또 `계획경제`라는 미명아래 그나마 지킨 개인 소유의 땅에 나라가 지정한 작물을 심어야 하기도 했다.

>>1950년 7월 11일

이즈음 서울 시내에 가장 큰 문제는 먹을 것이 없는 것과 의용군을 강제로 모집하는 것과 그리고 새로 생긴말이지만 가장 많이 떠드는 `전출`문제일 것이다. 대한민국 시절에 쌀값이 2천원을 넘었다 해서 백성들이 아우성을 친 일이 어제런 듯 한데 인민군이 들어온 후로 5천원 고개를 거짓말처럼 넘기고 이제는 만원을 바라보게되었다.… 얼마전이 이희승 선생의 말씀을 들으니 반장회의에 시달이 있기를 서울시민 150만 중에서 50만을 줄이고 100만만 남길 예정이라더니 과연 이 며칠동안 이곳 저곳에 소위 전출명령이란 것이 내리어서 시내는 벌집을 쑤신 것 같다.

책에 의하면 당대 최고의 지식인들이 모여있는 서울대 교수들도 사상과 체제의 변화 속에서 이렇다할 목소리를 내지 못했다. 교수들 집단에서 새롭게 주도자가 된 한 교수는 교수들도 모두 의용군에 지원해야 한다고 재촉했지만 그 어떤 누구도 반기를 들지 못하는 장면도 등장한다.

>>1950년 7월 29일

"아직 선생님들 중에 한분도 의용군의 대열에 나선 분이 있음을 듣지 못하였습니다.… 참으로 한심스럽고 부끄럽습니다"… 1분, 2분 시간이 흘러갔으나 모두들 강직한 자세에 침통한 표정일 뿐, 숨소리조차 끊어진 듯 싶다. 가엾다 여러 선생님들, 이대로 앉아서 미라가 되려는가.

인민 치하아래서 사상검증에 통과하지 못한 김성칠은 학교에서 더 이상 강의를 하지 못하고 숨어사는 처지로 전락한다. 그러는 동안 좌익혐의로 학교에서 떨려났던 사람은 승승장구해 요직을 차지하고, 일부 우익 세력조차도 좌익과 연결된 작은 끈이라도 있으면 그것을 잡고 새 물결의 흐름에 합류하고자 애를 쓰는 모습이 그려지기도 한다.

하지만 그들의 세상은 오래가지 않았다. 인민군들이 말로만 떠들던 세상이 허상이었다는 것을 깨닿는데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8시간 노동제, 성별·국적 불문 균일 임금제, 노동 보험제, 임신부 보험제 같은 온갖 개혁을 한다고는 했지만 실은 `선동`일 뿐이었고 김성칠은 적었다.

>>1950년 8월 19일

벌써 그들의 황금시대는 지나간 듯, 사람들은 모두 겉으로 티내어 말하지는 아니하나 속으로 거의 전부가 공산주의를 외면하게 됐다. 첫째는 그들의 그 입버릇처럼 인민을 위한다는 정치가 일마다 인민에게 너무 각박하기 때문이요. 둘째는 미군이 참전하고 그 폭격이 우심해지자 세상은 멀지 않아 반드시 번복하고야 말리라는 추측에서이다 .

결정적으로 맥아더 장군의 인천상륙작전이 9월 15일 성공하면서 서울의 인민군들은 점점 후퇴했고, 3개월의 인민군의 통치는 점점 끝을 향해 달려갔다. 전쟁터로 전락한 서울은 그 상처를 고스란히 끌어안아야 했다.

>> 1950년 9월27일

패잔 인민국이, 빨치산이, 좌익 민간이들이 수없이 많이 우리마을을 지나서 북한산 모통이로 빠져나가고 있다.… 극도로 초조해 보이는 그들의 면모, 그들은 정녕 우리 형제자매들이건만 왜 그대들은 떠나야하만하는 것이오?

>>1950년 10월2일

문자 그대로 폐허로 화한 종로 네거리, 종각은 흔적도 없고… 일제가 남기고 간 적산 서울에 우리는 5년 동안 무엇을 보태놓고 오늘날 이토록 파괴를 자행하였을까. 광화문 네거리의 비각은 허물어지고 남대문은 구멍이 뻥뻥 뚫리었다. 쎼브란스도 타버리고 서울 정거장은 쓰레기통 속에 담긴 찌그러진 성냥갑처럼 을씨년스럽게 보였다.

결국 3개월만에 김성칠은 다시 대한민국 국민이 됐다. 1년새 일제의 국민이었다가 광복을 맞아 대한민국의 국민이었다가 6.25로 조선인민공화국의 국민이었다가 다시 대한민국의 국민이 된 것이다. 그의 의도와 전혀 별개의 것이었다.

>>1950년 10월 6일

아내가 간직하여 두었던 태극기를 내걸었다. 석달동안 낯선 인공기를 펄럭이던 바로 그 깃대에 다시 태극기를 달어놓고 저으기 마음이 후련해짐을 느끼었지만 해바라기인 양 이 깃발 저 깃발을 갈마꽂는 내 몰골이 몹시 서글프기도 하다.

사상과 체제가 다시 바뀌어지만 그 안에서 권력을 잡으려 애쓰는 사람들은 여전히 있었다. 다시 학교에 나갈 수 있게 된 김성칠은 새롭게 교수 심사를 받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새로운 권력을 차지하려는 기회주의자들을 또 맞닥뜨렸다. 하지만 그들을 따를 수 밖에 없는 자신의 모습에 실망하기도 한다.

>>1950년 10월 15일

자기처럼 깨끗한 애국자는 인공국 치하에서 이미 몸을 더럽힌 사람의 심사는 받을 수 없다고 저번날 교수회에서 삿대질을 해가면서 덤비던 친구가 기어이 문교부에까지 가서 드잡이를 놀아 선배인 심사위원들을 갈아내꼰지고 자기가 대신 심사위원이 되어선 새로이 수사기관의 나부랭이나 얻어 한 불량청년처럼 어깻짓하고 다니는 품이 보기 싫어서 학교고 무엇이고 정이 뚝 떨어진다. 그러나 아니꼽다고 학교에 나오지 않을 수 없는 것이 … 그럭저럭 하다 심사에나 떨어지고 직업에서 퉁겨져나기나 한다면 마을에서라도 적색분자아 혹은 부역자가 아닌가 하는 치의(致疑)를 받기가 첩경(捷經)일 것이고 그러다 자칫하면 수사기관의 신세를 지게 될지도 모를 일이니 인간 가치야 떨어지거나 말거나 꾹 참고 배기는 것이 상책일 것이다.

일기는 1951년 4월 8일 아내와 함께 아이들에 관한 책을 번역하고, 적어도 아미치스의 『사랑의 학교』 (원제는『꾸오레』 Cuore)에 비길만한 하나는 후세에 남기기로 했다는 이야기와 함께 마무리 된다. 그들의 계획을 실천할 시간도 없이 그해 10월 김성칠은 그의 고향 경북 영천에서 괴한의 습격으로 생을 마감한다.

 

(▲ 『사랑의 학교』는 이탈리아의 작가 에드몬도 데 아미치스가 1886년에 발표한 아동문학. 원제 Cuore는 이탈리아어로 마음, 심장을 뜻한다. 초등학교 4학년인 엔리코가 학교와 집에서 있었던 아름다운 일들을 일기에 적어가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 체제의 빠른 변화 속에서 `한계`를 드러낸 당시 언론의 모습들

김성칠의 일기에는 당시의 전쟁의 참상과 사회상 외에도 권력자가 바뀔 때마다 그의 입맛에 맛게 논조가 바뀌는 신문과 방송 등 편향된 언론을 지적한 부분도 상당수 등장한다.

이 사장은 "책의 어떤 한 부분을 주목한 것은 아니지만 이 시점(책이 기자에게 건내질 시점)에서 다시 이 책이 떠오른 것은 `저널리즘`과 관련한 내용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1946년 4월22일

신문기사의 허위보도라고 하면 반드시 어떠한 사실을 날조한 경우에만 한하지 않고 어떠한 사건의 연속 중에서 일부분을 고의로 묵살해버린다거나 그와 반대로 강조해서 표현하는 것은은 독자의 판단을 어긋나게 함에 있어서 허위 보도와 조금도 다를 것 없을 것이다.

>>1950년 7월 27일

어제 새벽의 우리 마을 인민위원회 선거 상황이 오늘 저녁의 조선 인민보에 커다랗게 났다. "유권자 전원 참집의 성황리에 역사적인 민주선거의 막은 열리다"에서 비롯해 "피어린 투쟁 경력이 빛나는 입후보들, 인민의 열광적인 환호아래 인민의 대표로 등장"이라거나 "전체 인민의 열성적인 지원 아래 인민정권의 기초는 반석 위에 서다"하는 말들로 끝을 맺었다.

아침저녁으로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인민국 총사령부의 보도`를 방송으로 들을 수 있다. 모두들 원고를 마음대로 쓸수 있는 건 아니겠지만 그래도 전에 대한민국 내무장관을 지냈다는 김효석의 지나치게 비굴하고 치사서로운 주택덩어리의 내용에 비기어 소위 중립파들의 방송이 오히려 대한민국을 덜 욕하고 인민공화국에 덜 아첨하여서 듣기 좋았다. 이래서 중립이 귀한 것이 아닐까 싶었다.

>>1950년 8월28일

인민보에 식량운반 돌격대에 관한 기사가 사진을 넣어서 실려 있다... 70노인이랑 열세살 먹은 아이랑 젖먹이 어린일를 가진 여인이 쌀 두말 혹은 세말씩을 혹은 지고 혹은 이고 이 8월의 불볕아래 200리 길을 걸어서 서울에까지 가져왔다. 오는 도중에서 혹은 병들어 죽고 혹은 폭격당에 희생이 되었으니 사람들은 그러면 그럴 수록 점점 더 침략자에 대한 적개심에 불타서 맹세코 그들을 쳐 무찌르고야 말 결의를 새롭게 하고 있다고....... 이러한 기사를 읽고도 인공국의 정치는 참 훌륭하다고 생각할 어수룩한 친구가 세상에 과연 있을 것인지...

이인용 사장이 말한 "시대마다 달라지는 것이 있음에도 집단 속에서 그 내부를 흐르는 본질적인 인간의 모습은 비슷한 면이 많다"는 점을 당시 언론 보도 행태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사장은 "디지털 시대에 저널리즘이 설자리가 없다고 고민하는 언론과 기자들에게 `본질적으로 좋은 콘텐츠`의 가치는 결코 소멸하지 않고 `바이러스`처럼 퍼진다"며 가치가 오히려 높아진다"고 강조했다.

 

■ 그의 서재에는 또...

이 사장이 후배 기자들에게 많이 선물하고 자주 언급하는 또 다른 책 중에 하나가 컬럼비아대학교 저널리즘 스쿨 새뮤얼 프리드먼 교수가 쓴 『미래의 저널리스트에게』 라는 책이다.

`저널리즘 입문서`라고도 알려진 이 책은 1997년 미국 기자협회 `올해의 저널리즘 교육자 상`을 받은 책이기도 하고 국내에서 언론학자들이 언론학도들에게 교과서처럼 활용하는 책이기도 하다.

이 사장은 특히 이 책의 내용 가운데 `선과 악의 이분법에서 벗어난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야 말로 진정한 저널리즘의 임무`라는 메시지를 강조했다.

>> 사실 신문방송에는 세상을 자기 식으로 재단해 단순화하려는 습성이 있는게 사실이다. 이를테면 뉴스에 등장하는 이들은 자주 `피해자긴 약자` 아니면 `가해자인 악당` 식으로 딱 잘라 묘사된다. …칼로 두부를 자르는 식의 이분법의 함정, 지나친 단순회의 오류를 경게할 경우, 또 사건·사고가 안고 있게 마련인 애매한 측면이나 섬세한 뉘앙스의 차이에 대해 충분히 열린 자세를 유지할 경우 그때 비로소 눈에 들어오는 것이 있을 것이다.

- 미래의 저널리스트에게 by 새뮤얼 프리드먼

이 책의 번역본이 국내에 나오기도 전 한 지인은 이 사장에게 "저널리즘과 관련해 당신이 평소에 하던 이야기가 여기 다 들어있다"며 원고상태 그대로 번역본을 전했다. 이 사장이 『미래의 저널리스트에게』라는 책의 한글판 1호 독자인 셈이다. 이 책을 읽고 프리드만 교수와 사랑에 빠진 그는 그후 10년 후 후배들에게 그 감동을 나눌 기회를 마련한다.

이 사장이 삼성언론재단에 권유해 지난 2018년 새뮤얼 프리드먼 교수를 초청해 `디지털 시대의 저널리즘 윤리`라는 주제로 저널리즘 컨퍼런스를 진행한 것이다. 당시 프리드먼 교수의 강의를 들은 현직기자들은 그의 강의에 감동 받아 말진기자부터 심지어는 편집국장까지 그와 사진을 찍기위해 줄을 길게 늘어서기도 했다는 전언이다.

 

이 사장도 특히 그의 강연의 마지막 문장을 몇 차례나 다시 읊을 정도로 감동받았다고 전했다.

>> 우리 독자들, 시청자들 청취자들이 노골적으로 편향적이며 정확성 및 사실성을 중시하지 않은 저널리즘에 둘러싸여 있다고 느낄 때 그들은 그 어느때보다 더 최고의 저널리즘을 가치있게 생각할 것입니다. 우리는 그들을 위해 양질의 저널리즘을 제공할 수 있는 대단히 운 좋은 사람들입니다. - 디지털 시대의 저널리즘 윤리 by 새뮤얼 프리드먼

그리고 그는 새뮤얼 프리드먼의 책들을 가리키며 우리는 왜 우리 후배들에게 이런 책 한권 남겨주지 못할까 하는 아쉬움을 드러냈다. 먼 훗날 그의 다음 행보를 조심스럽게 예측해본다.

한국경제TV 정경부 지수희 기자

shji6027@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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